직장인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 수기 및 공부법, 3가지 팁, 교재 공개합니다.(랜드프로, 에듀윌, 박문각)

  • Post author:

저는 직장생활 중 1년을 준비하여, 공인중개사를 동차로 합격하였고, 직장생활 전에는 세무사 자격을 취득한 적 있습니다. 암기 관련 자격증은 어느정도 잘 합격한다고 생각하여 여러분들께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비법 및 공부법, 꿀팁 등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는?

공인중개사는 토지, 건축물, 대통령이 정하는 재산권 및 물권의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매매, 교환, 임대차 그 밖의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입니다. 흔히 알 수 있는 토지 건물 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정하는 재산권 및 물권에 대한 중개까지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및 과목별 공부법

<공인중개사 시험>
구분시험과목문항수시험시간시험방법
1차시험(2과목)1. 부동산학개론
2. 민법
과목당 40문항(80문항)100분객관식 5지선택형
2차시험 1교시(2과목)1. 공인중개사법
2. 부동산공법
과목당 40분항(80문항)100분
2차시험 2교시 (1과목)1. 부동산공시 및 세법40문항(40문항)50분

1차 시험에서 문제는 민법입니다. 부동산학개론의 경우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하다보면 인터넷 강의 설명으로 상식선에서 이해가 되는 내용들이 다수이지만, 민법의 경우는 판례가 들어오고, 법조문의 논리를 그대로 외워야 하기에 , 40점 미만 과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법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인터넷 강의를 반드시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서는 민법의 논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부동산학개론의 상권분석 파트의 경우에는 인터넷 강의에서 알려주는 풀이법이 주요한 경우가 있어 독학보다는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관련 자료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정보에서 자세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항상 최신으로 업데이트가 되는 정보이기에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 공부법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을 위해 아래와 같은 공부법은 반드시 지켜주면 좋겠습니다. 제가 직장생활하면서 1년간 느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권화 하라

공인중개사 시험은 철저히 암기에 관련된 시험입니다. 수학적 능력을 요구하지 않고, 단순히 A라는 지식을 알고 있는지?에 국한됩니다. 따라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체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서점에서 2차시험 관련 요약이 된 적당히 두꺼운 책을 구매하여 그 책을 15번 이상 회독했습니다. 저는 인터넷 강의를 듣지 않고 1,2차 시험을 합격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경우라면 인터넷 강의 교재에 단권화하여 여러번 회독하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무료 강의도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을 위해서는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환급반 등 여러 인터넷 강의 비용 지출이 아까워서, 그냥 서점에서 약간 두꺼운 수준의 요약본(여러번 회독이 가능한)을 구매하여 공부를 시작했지만, 시험이 다가올수록 후회했습니다. 이해가 선행이 되지않고 무작정 외우기만 했기 때문입니다.


친구도 같이 공인중개사를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준비했는데, 강사의 요약 자료를 보니 제가 시중에 나와있는 책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암기 관련된 시험은 시험 직전에 얼마나 많이 회독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60점만 넘으면 통과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100점 맞기 위해 준비하되, 시간이 부족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제대로 챙겨가면 됩니다.

시험 직전 한달이 중요하고, 마지막 3일은 더 중요하다.

공인중개사 단기 합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모든 시험에 통용됩니다. 시험 직전 한달동안 최소 전과목을 5번 이상 회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독이 안된다면 강제로라도 책을 눈에 바른다는 느낌으로 눈에 힘주면서 읽으면서 내려가세요. 마지막 3일에는, 1, 2일차에 1회독, 마지막날에 1회독, 총 2회독을 하여야 합니다.

시험 전날에 모든 과목을 1회독하는게 말이 되나 싶지만, 저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볼때도 이렇게 했고, 세무사 2차 시험을 보기 전에도 시험 전날에 모든 과목을 1회독 하였습니다.

시험은 어제 본 사람을 못이기고, 어제 본 사람은 시험장에서 본 사람을 못 이긴다고 합니다. 마지막 3일에 2회독을 할 수 있도록 긴 수험기간을 설계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 공법은 전략적으로 접근하자

부동산 공법은 양이 많고 어려운만큼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용적률이나 건폐율 등의 내용은 시험에 반드시 출제되기 때문에, 여러번 써보면서, 앞자 따면서 외워야 합니다. 공법에서 고득점이 어렵다고 하더라도, 중개사법, 공시법에서 고득점을 받게 된다면 평균 60점을 넘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개사법은 자격정지, 취소, 금지행위 등 헷갈리는 부분이 많지만 회독수가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며

저는 직장생활하며 공인중개사 자격을 동차로 취득했지만, 아직은 장롱면허네요. 언젠가는 세무사와 공인중개사 개업을 꿈꾸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