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패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포르자 호라이즌5를 즐기고, 스위치에도 연결하여 젤다의 전설 왕국의 눈물을 하기 위해 이 두 기기간 연결이 가능한 8bitdo ultimate NS, 팔얼블 얼티메이트 게임 패드를 구매했습니다. 가성비 게임 패드로 구입했더니, 펌웨어 등이 친절하지 않아 상당히 애를 먹었는데 이 포스팅으로 제가 공부했던 모든 지식을 총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bitdo ultimate NS 팔얼블 게임패드 가격 & 스펙 사용기
가격
인터넷 핫딜가 기준 41,000원 ~ 45,000원 사이를 형성, 국내 정발가는 63,000원 수준입니다.
저는 스위치와 컴퓨터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프로콘 구매를 고려했습니다만, 프로콘은 택배비 포함 오픈마켓 8만원 초반대의 가격입니다. 8bitdo ultimate NS 게임패드와는 최대 2배까지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팔얼블 게임 패드를 사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특히 뒤에 후술할 스틱 쏠림 현상 방지, 베타 펌웨어 가능, 백 버튼 기능 등 프로콘이나 엑스박스 패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압도적인 기능적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 패드에 많은 돈을 사용하고 싶지 않고, 딱 하나만 사서 두루두루 ‘오랫동안’ 사용하고 싶다고 하시면 8bitdo ultimate NS 게임패드를 강력 추천합니다.
현재 인터넷에서는 NS와 2.4g 두개 버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위치에서 모두 게임 패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NS버전으로 구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2.4g는 컴퓨터에만 연결이 가능하고 블루투스 모드(스위치)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스펙
쏠림이 원천적으로 발생 불가한 홀센서 스틱 탑재
스위치 조이콘을 사용해보셨던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겪은 쏠림 현상.. 그냥 조이스틱을 중립에 위치 시켜도, 약간의 쏠림 때문에 캐릭터가 움직이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스틱이 갈려서, 갈린 플라스틱이 조이스틱 안 쪽으로 들어가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8bitdo 얼티메이트 NS의 경우 갈린 플라스틱이 내부로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쏠림이 원천적으로 발생 불가한 ‘홀센서 스틱’을 탑재하였다고 합니다.
2.4g(컴퓨터), 블루투스(스위치) 모두 사용 가능 + 자이로 지원
사실상 만능패드로 불리게 된 이유가 이것이 아닐까 싶네요. 이거 하나만 사면 컴퓨터에서도 잘 작동되고, 닌텐도 모드(컴퓨터 블루투스 동글을 이용해서 사용 시 포함)에서는 ‘프로콘’으로 인식이 잘 됩니다. 자이로도 정상적으로 지원합니다. 단, 아미보와 HD진동은 지원하지 않아 HD진동을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동물의 숲 낚시 같은 컨텐츠는 즐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8bitdo Ultimate NS 전용 소프트웨어로 키맵핑, 매크로 설정 가능
8bitdo Ultimate Software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남겨드리니, 해당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때는 패드 뒷면에서 모드를 2.4g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결이 필요하다는 말과 함께 실행되지 않습니다.
맵핑화면에서 조이스틱 맵핑을 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의 경우 XY, AB의 배열이 서로 반대로 되어있기에, 헷갈린다면 이를 반대로 조정해두면 컴퓨터에서 X버튼을 누르라고 할 때, 패드의 X버튼을 누르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기능은 Windows와 Switch를 나눠서 지원하기에, Switch에서는 맵핑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데드존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Left Stick, Right Stick 둘 다 90정도로 맞춰 놓고 사용합니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에서는 터보 모드와 매크로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터보 모드에 관련하여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들이 많으니, 해당 모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시버, 충전기, 백버튼 ‘기본’ 탑재
엄청난 장점입니다. usb-c로 충전할 수 있는 포트도 지원하지만 그것보다 충전 거치대를 기본 지원함으로써, 올려두기만 하면 바로 충전이 시작됩니다. 올려둘 때의 사용자 경험도 상당히 신경 쓴 모습이어서 좋았습니다.
충전기 뒷 뚜껑을 열면 리시버를 연결할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여기에 리시버를 연결하고, 충전기를 컴퓨터 usb에 연결하면 충전기 겸 2.4g 리시버가 완성됩니다.
또한 기능성 원탑 답게 백버튼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백버튼의 경우 저는 L 백버튼에는, L스틱누름. R 백버튼에는 R스틱누름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bitdo Ultimate NS 실사용기
만능. 게임 패드를 지원하는 게임을 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구입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을 조이콘으로만 플레이하면서, 굳이 게임패드가 필요할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8bitdo Ultimate NS 게임 패드를 사서 스틱을 돌려보니, 다시는 조이콘을 사용하지 못하겠더라구요. 특히 L, L2, R, R2버튼 누를 때 적당한 탄력이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기능적으로는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딱 만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가장 걱정하는 쏠림 현상이 없다는 것 때문에 더욱 만족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설치 후 해야할 것
8bitdo Ultimate NS는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전용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키맵핑, 데드존 설정, 터보, 매크로 설정을 하신 뒤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4g에서 자이로 기능 사용할 수 있는 베타 펌웨어
자이로 기능은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따라서 닌텐도 스위치에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하여 프로콘으로 인식 시킨다음 자이로를 사용하거나, 블루투스 동글을 별도 구입하여 컴퓨터에 연결한 뒤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하게 되면 컴퓨터에서도 자이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동글을 구매하는 것도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 꺼려지거나, 닌텐도 스위치에는 블루투스 모드로 연결하고, 2.4g 모드로는 컴퓨터에 연결하고 싶을 때는 베타 펌웨어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 펌웨어를 설치하게 되면 2.4g모드로 컴퓨터에 연결하였지만 엑스박스 원으로 컨트롤러가 인식되지 않고, 프로콘으로 인식됩니다.(블루투스와 동일). 자이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먼저 해당 링크를 통해 파일을 다운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이 링크를 클릭하셔서 102B1버전 다운로드 하세요)
②. PC에 리시버를 연결(혹은 충전기에 리시버를 연결한 뒤 충전기를 PC에 연결)하고, 팔얼블은 전원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③. 8BitDo_UM_BT_Receiver 파일을 실행하여 USB Update 버튼을 클릭, 같은 폴더 내 UM_BT_Receiver_V1.02_Beta1.dat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④. 리시버 업데이트 완료 후, 본체 기기를 켜서 PC와 연결합니다. (리시버나 충전기+리시버가 PC와 연결되어 있으면 팔얼블을 켜면 자동으로 PC와 연결됩니다)
⑤. SELECT(-버튼) + Y 5초간 눌러줍니다.
5번까지 진행하시면, PC에서 기기가 연결, 해제되는 시스템 소리가 납니다.(USB 장착/해제 시 나는 소리) 그 이후 팔얼블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이후 팔얼블 전원을 켜주면(- ★ + 위에 있는 원래 불 들어오는 버튼을 누르면 전원이 켜집니다.) 자동으로 다시 페어링되면서 스위치 모드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베타 펌웨어 설명서에 따르면 스위치 모드 말고도 다른 모드도 가능합니다.
Switch mode: SELECT+Y (Apply for Steam Deck & Switch) (PC에서 프로콘으로 인식됩니다)
Xinput mode: SELECT+X (Apply for Windows 10 1903 or above) (사용하지 않습니다)
Dinput mode: SELECT+B (Apply for Mister, Android and Linux) (사용하지 않습니다)
Default mode: SELECT+START (Automatically identify Windows and Switch) <- 원상복귀(PC에서 엑스박스 컨트롤러로 인식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것은 Switch mode와 Default mode입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Switch Mode는 SELECT + Y이지만, 제가 키맵핑을 닌텐도 스위치 버전을 사용한다고 X,Y // A,B를 바꿔서 그런지 저의 경우에는 SELECT + X를 5초간 눌렀을 때 스위치 모드로의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내가 지금 2.4g 모드에서 어떤 컨트롤러로 인식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am(스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스팀에 로그인한 뒤, 왼쪽 상단 Steam 클릭 → 설정 → 컨트롤러를 클릭합니다. 스위치 모드인 경우 Nintendo 버튼 레이아웃 사용 이라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또한 기기 입력 테스트에서 테스트 시작을 눌렀을 때, 게임 패드 배경에 Nintendo Switch라는 글씨가 써져있습니다.
엑스박스모드(Default mode)인 경우 기기 입력 테스트에서 테스트 시작을 눌렀을 때, 왼쪽 아래에 엑스박스 문양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2.4g 스위치 모드를 설정하였을 때 일부 쏠림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컨트롤러 – 보정 및 고급설정에 들어가셔서 자이로 보정 – 보정을 클릭하시면 알아서 보정이 됩니다.
또한 8bitdo Ultimate NS 2.4g 스위치 모드에서는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스위치 모드로 셋팅 해두었던 설정들이 적용됩니다.
프로콘 갈림방지 테이프 감아주기
0.08*8*10 규격의 ASF-110 FR 제품을 구입하여 4cm로 재단하여 높이의 반을 잘라 붙히면 됩니다.
쏠림이 불가능한 조이스틱이라지만, 그래도 갈리는게 보기 싫은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ASF-110FR 테이프를 사용하면 갈림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프로콘에 많이 하는 작업이지만, 저는 8bitdo Ultimate NS에도 붙혔습니다. 아래와 같은 ASF-110 제품을 오픈마켓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점은 0.08*8*10 제품을 구입하셔야 한다는 점 입니다.
최저가로 나오는 테이프는 저 규격보다 조금 얇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조금 얇으면 조이스틱의 드러나는 부분이 생기지만, 실제로 맞닿는 부분만 테이프가 잘 커버를 해주면 상관 없습니다. 면봉이나 핀셋 등으로 기포가 없게 붙혀주시면 됩니다. 못 붙혔어도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큰 문제 없습니다.
제가 붙힌 사진인데, 저도 상당히 못 붙혔지만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조작감이 부들부들해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특히 남은 ASF-110은 마우스 피트 같은데 붙혀주시면 부들부들한 마우스 조작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추천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8bitdo Ultimate NS 얼티메이트 팔얼블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저 같이 라이트하게 게임하는 유저는 이거 하나 사서 이것 저것 다 가능하니, 너무나 만족스러운 소비라고 생각합니다. 핫딜 나오면 한번 구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